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시간표/성적표 확인 오시는 길 토르플 스트리밍 시스템
러시아어 자료실
슬라브문화 자료실
학술대회 자료실
ㆍ186회(서울) - 2022/10/29(토)
ㆍ185회(서울) - 2022/09/24(토)
ㆍ184회(서울) - 2021/12/18(토)
ㆍ183회(서울) - 2021/11/27(토)
ㆍHOME > 슬라브문화 자료실 > 슬라브문화 자료실
슬라브문화 자료실

슬라브 문화의 성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3-29 22:56 조회1,727회 댓글0건

본문

이교도(異敎徒) 슬라브 문명에 관한 자료는 특히 희박하여 완전한 상(象)을 찾기에는 아직 더 많은 물적 증거가 필요하다. 주로 비교 언어학적 조사에 의해 원시 및 고대 슬라브 문명은 같은 양식과 신앙을 가진 것으로 결론 지을 수 있다. 또, 슬라브의 종교적 어휘를 다른 인도 - 유럽 인종의 종교와 비교해 보면 그 술어에서 상당히 많은 유사성이 나타난다. 이 같은 유사성은 발트 해에서도 볼 수 있는데, 이 종교적 개념의 유사성이 시작된 시기는 발트 인과 슬라브 인이 단일한 어군을 형성했던 선사 시대부터인 듯하다.

또다른 몇몇 단어와 신앙 내용은 슬라브 인이 이란 인으로부터 빌려 온 듯하다. 이 이란 인은 다른 인도 - 이란 인과는 전혀 다른 상징을 가끔 쓰고 있는데, 몇 가지 언어상의 예와 발굴된 유물상의 자료에 따르면, 이란 인들의 문화가 슬라브 인에게 영향을 끼친 것은 선사 시대뿐만 아니라 남부 러시아의 초원(steppe) 지역에서 스키타이 인 이후 사르마티아 인들이 주도권을 잡고 있을 때까지 계속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란 인들 다음으로 온 종족은 스키타이 인들로서 이들과의 관계는 언어학적인 유사성이라기보다는 상업적 교역 관계였다. 기원전 900년에서 400년까지 스키타이 인들은 주로 흑해 지역과 발트 해 식민지들 사이의 매개체 역할을 하였다. 이때에는 동부 폴란드의 포메라니아 지역에서 일어난 후기 루사티아 문화의 시기와 일치한다. 카르파티아 산맥 북쪽에서 발굴되는 비토착적인 석기(石器)를 보면 이 같은 상업로가 신석기 시대부터 계속된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이 교역에서 슬라브 인들은 스키타이 인이나 사르마티아 인들만큼 이득을 본 것은 아니었다. 슬라브 인들은 귀금속, 금, 은, 동, 주석, 아연 등이 흔하였고, 원시적이나마 대장간을 가지고 있었으며, 토지 개간에 필요한 농기구를 만들어 내기도 하였다.

슬라브 인들이 주로 하는 일은 육우, 농업, 수렵, 어로, 양봉이었지 유목은 아니었다. 이 사실은 원시 슬라브 인이 왜 그렇게 느린 걸음으로 부그 강 상류에서 드네프르 강, 드네스트르 강, 다뉴브 강 하류로 침투해 갔었으며, 헝가리 땅을 거쳐 로마 제국으로 접근해 갔던가를 설명할 수 있다. 그것은 슬라브 인들은 농업에 의거하기 때문에 유목민처럼 빠르게 이동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또, 외부의 호전적인 종족들, 이란 인, 사르마티아 인, 고트 인, 훈 족, 아바르 인이 왜 그렇게 쉽게 슬라브 인을 정복할 수 있었던가를 설명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사르마티아 인들 뒤에 온 종족은 고트 인이었는데, 고트 인은 발트 해에 있는 슬라브 인을 2세기 동안이나 지배하였고, 안트 인들을 격퇴시킨 후 슬라브 인의 주군이 되었다. 그러나 고트 인들의 문화적 영향력은 강조할 것이 못 되는데, 구(舊) 슬라브어에서 게르만 용어는 단 하나도 나타나고 있지 않다. 대신, 고트 인들의 영향은 군사, 전쟁, 상업 등 물질 문화면에서 두드러지는 것 같다. 어떤 용어는 라틴으로부터 고트 인을 통해서 온 것도 있었다.

고고학적 자료에 의하면, 로마 문화의 영향은 로마 인들이 다뉴브 강을 넘어서고 2, 3세기 로마 상인들이 이 강을 넘어 침투할 때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무렵의 문화적 내용은 도기 제조 이외의 별 중요성을 띤 것은 아니었다. 로마 - 비잔틴 문화가 큰 중요성을 띤 것은 슬라브 인이 새 거주지에서 정착한 이후부터였다. 만일, 우리가 1930년 이후 폴란드 고고학자가 발굴한 폴란드, 포메라니아 땅에 있는 비스쿠핀(Biskupin) 호수의 요새를 구축한 사람이 슬라브 인이라는 것을 확증할 수만 있다면, 우리는 훨씬 더 명확한 원시 슬라브 문명의 상(象)을 그려 낼 수 있을 것이다. 이 거주지는 기원전 700~400년 사이에 구축되었다가 호수의 수면이 오름에 따라 범람하였다.

이 장소는 비교적 평화로운 사람들이 거주한 것으로 보이는데, 그 벽의 건축물이나 전체적인 구상은 상당히 발전된 건축 기술을 보여 주고 있다. 이 기술을 슬라브 인들이 발견해 낸 것이 아니라 해도, 적어도 그들이 채택한 것은 분명하다. 왜냐하면, 2500년간 지금도 폴란드에서는 이 기교가 그대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무렵은 상당히 세련되고 화려한 농업 문명의 특징을 보여 주고 있는데, 아마 후기 루사티아 문화의 좋은 예가 되는 듯하다. 그러나 학자들은 아직도 이 문화가 원시 슬라브 인의 그것인지는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기원전 700~400년 사이, 슬라브 인들이 비스쿠핀 호수 가까이 있었던 것은 분명하므로, 이들이 루사티아 문화를 채택했으리라는 추측은 가능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단법인 한국슬라브문화연구원 / 한국토르플인증센터
대표자 : 조남신 사업자번호: 214-15-26582 TEL. 1644-0686 / EMAIL. info@torfl.or.kr / 카카오톡 검색. 한국토르플인증센터
시험장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 사무국 :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 395-28 4층 401호
한국슬라브문화연구원 @ All Rights Reserved. This site being operated by KIOSS